안녕하세요. SSAFY 8기 기자단 최윤지입니다.
SSAFY인이 된다면 가장 처음으로 접하는 일정은 바로 'Start Camp'입니다.
SSAFY의 스타트캠프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하실 예비 SSAFY인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SSAFY 스타트캠프 파헤치기>
본격적으로 SSAFY의 스타트캠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일정은 SSAFY 8기 Start Camp 일정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스타트캠프는 왜 필요할까?>
SW Start Camp는 SSAFY 1년간의 과정 동안 달성할 학습 목표 설정을 돕고, SW 개발자로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 및 마인드를 함양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1학기 과정의 축소판에 가깝다고 볼 수 있는데, 2주간 실습 위주의 SSAFY 교육과정을 단기간에 체험할 수 있습니다.
<입문 공통>
- Welcome! SSAFY -
입문 교육에서는 SSAFY 단체 생활을 위한 오리엔테이션과 지원제도, 교육과정, 스타트캠프 일정 등의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규정에 대해 꼼꼼하게 파악하고, SSAFY의 커리큘럼을 보며 1년의 대략적인 계획을 세워보면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트랙 공통>
- 게임코딩 -
트랙 공통 교육으로는 게임기획부터 제작 및 플레이까지 수행하며 SW적 상상력을 일깨워주는 게임 코딩이 진행됩니다.
스스로 스토리라인, 디자인, 동작 구현까지 직접 해보며, 아무리 코딩을 많이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아 코딩이 이렇게 재미있는 거였구나'하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트랙 공통>
- 비전수립 & 디자인띵킹 -
다른 트랙 공통 교육으로는 팀빌딩과 비전수립, 그리고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디자인띵킹 과정이 진행됩니다.
서로 어떤 개발자가 목표인지, 나의 비전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하고, 평소에 불편함을 느꼈던 점들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해보며 페르소나 또한 작성하게 됩니다.
<트랙 공통>
- 아이디어톤 경진대회 -
또 다른 트랙 공통 교육으로는 앞서 작성한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여러 아이디어를 접목해 구체화한 후, 직접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봄으로써 현실화까지 해보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협업하는 과정 또한 미리 훈련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트랙 공통>
- 로봇 Quest -
마지막 트랙 공통 교육으로는 팀원 간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과 집단 지성을 경험하는 퀘스트형 프로그램인 로봇 Quest를 진행합니다.
여러 가지 도전 과제가 주어지고, 이를 해결할 방식을 팀원들과 함께 의논하여 로봇 자동차가 올바르게 운행할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합니다.
<트랙 특화>
- 트랙에 따른 특화 프로그램 -
트랙 특화 교육에서는 Python, Java 비전공, Java 전공, Embedded, Mobile 각 트랙에 따라 각기 다른 특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SSAFY의 스타트캠프가 궁금하다면?>
SSAFY SW StartCamp는 SW와 친숙해지고, SW 개발자로서의 비전을 수립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저 또한 스타트캠프로 SSAFY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몸소 체험해 볼 수 있었고, 고정관념을 버리고 훨씬 넓은 시각에서 유연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SSAFY의 스타트캠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 SSAFY 9기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으로 SSAFY의 SW Start Camp 소개 글을 마치겠습니다.
더 좋은 기사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래 명함을 누르면 SSAFY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